Home > 필름소개 > 태양열과 필름     
 

가정과 사무실에서의 안전을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는 태양으로부터 나오는 복사열이다. 태양으로부터 발생되는 열은 유리창을 통해서 쏟아져 들어오는 것이나 마찬가지고 햇빛을 받는 것은 그것을 모두 흡수한다. 건물의 유리창이 클수록, 복사열을 얻는 확률도 커진다. 외벽과 지붕도 태양으로부터 복사열을 받고, 이것은 전도 과정을 통하여 방안으로 유입된다. 또한 열은 난로, 전구, 오븐 등과 같은 따뜻한 물체로부터 발생하기도 한다.유리창 태양 조절 필름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유리창을 통하여 반입되는 태양열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후에 이 가이드에서 소개될 여러 종류의 유리창들이 제공하는 안전과 보안 또한 굉장히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이 부분은 태양열과 열이 어떻게 전환되는지를 조사할 것이다.

  대체적으로 태양열 에너지의 44% 정도는 지구에서 볼 수 있는 빛으로 받아들여진다. 눈에 보이지 않는 적외선 열이 태양선의 또 다른 53%를 차지하고, 마지막으로 자외선이 3%를 차지한다. 태양 조절 유리창 필름은 적외선 열 파동을 반사시키고 자외선의 대부분을 여과하도록 디자인되었다.
 

태양의 전자기 에너지의 여러 가지 형태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열 정도가 어떻게 전달 되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열 전달에는 복사, 전도 그리고 대류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전도는 열 전달 방법에서 유일하게 불투명한 고체성을 띄고 있는 방법이다. 쇠막대기의 한쪽 끝의 온도를 높이게 되면, 열이 다른 쪽까지 전달된다. 고체에서의 열 전달 작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부분적으로는 자유로운 전자들의 움직임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게 되면 이것은 열 전도율이 좋은 제품들이 전기 전도율도 좋다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전도는 유리창, 벽, 유리창틀 등과 같은 육체적인 접촉이 있는 고체들의 에너지(열) 전달을 설명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태양열로 인하여 뜨거워진 유리창은 그 열을 그것을 지탱하는 틀로 전도하고, 그것은 또 다시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벽으로 전도시킨다. 이런 고체들은 또한 열을 흡수하고, 다시 퍼져나가는 열의 형태로 변형시킬 수 있다. 유리창 필름이 태양열을 나타낼 수 있는 것 외에도, 열을 흡수하고 다시 퍼뜨릴 수 있다.

대류 또한 접촉이 있는 두 가지 물체 사이에서 일어난다. 고체의 표면과 액체 또는 가스 형태 사이의 전도를 대류라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자연적으로 또는 일부러 이루어 질 수 있다. 대류는 열 전달의 또 다른 형태를 나타낸다. 이러한 열은 바람이나 안정적인 온도를 찾고자 하는 대기 중의 움직임으로 전달 될 수 있다. 열의 움직임은 양방향으로 가능한데 예를 들자면, 외부로부터 glazing 시스템을 통하여 들어오는 것 또는 안으로부터 탈출하는 것. 밀봉된 절면 유리의 주 목적은 대류 효과를 제거하는 것이다. 난로나 중앙 난방으로부터 발생하는 열은 복사보다는 대류를 통하여 전달된다.
  빌딩에서의 열 상실 그리고 획득에 대한 토론은 대체적으로 영국 온도 단위(BTU)를 측정의 단위로 사용한다. BTU는 1 파운드의 물을 1˚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다.

냉방 시스템의 산출은 냉방의 톤 으로 측정되는데 이것은 전기 킬로와트와 같다. 냉방이 크기는 톤으로 측정된다. 1톤의 냉방은 한 시간에 12,000의 BTU를 제거한다. 이 측정법은 냉방 비용 산출로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다. 시스템은 1톤의 냉방 당 1킬로와트의 전기가 필요하며 또 공기를 움직이기 위하여 1/4 킬로와트가 더 필요하다. 총 킬로와트 곱하기 달러/킬로와트를 하면 1톤당의 가격이 나온다. 이것은 유리창 필름의 사용으로 아낄 수 있는 수치를 계산하는데 굉장히 중요하다.